현업 이야기

마케팅 스페셜리스트 vs 제네럴리스트

티거멘토 2024. 3. 11. 20:46

마케팅 스페셜리스트와 제네럴리스트

많은 주니어 마케터들이 일을 하거나 이직을 준비할 때 마케팅 스페셜리스트로 성장해야 할지, 제네럴리스트로 성장해야 할지 고민합니다. 이 두 가지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 또한 고민해 봤던 주제이기에 두 유형의 마케터가 어떤 사람들인지, 주로 어디에 있는지, 누구에게 추천하는지 제 나름대로의 의견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마케팅 스페셜리스트(Marketing Specialist)

마케팅 스페셜리스트의 직무/역량 표

 

어떤 사람들인가요? 👔

그래프로 볼 수 있듯 나에게 10의 역량이 있다고 하면 8에서 9에 가까운 역량이 하나의 직무에 몰려있는 마케터입니다. 자연스럽게 하나의 업무에 있어서는 전문성이 뛰어나고 누구보다 빠르게 트렌드를 따라갑니다. 해당 업무에 쓰이는 다양한 툴을 활용하는 것에도 능숙하고 년차가 쌓이면 누군가를 가르치는 것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어디에 있나요? 🏢

마케팅 스페셜리스트들은 기본적으로 대행사에 존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퍼포먼스 대행사에는 퍼포먼스 스페셜리스트라고 부를 수 있는 마케터가, 데이터 분석 대행사에는 데이터 스페셜리스트라고 부를 수 있는 마케터가 존재하겠죠. 더불어 대기업에도 존재할 수 있습니다. 대기업에서는 내가 원하지 않더라도 담당하게 되는 업무가 좁고 날카롭기 때문에 자연히 스페셜리스트로 클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누구에게 추천하나요? 👍

실무를 사랑하고 즐기는 사람들에게 어울립니다. 년차가 많이 쌓여도 내가 직접 일하는 것을 선호하고 결과물을 만드는 것에 흥미를 느낀다면 스페셜리스트로 성장하세요. 다만 조직에서 팀을 관리하는 팀장이 되거나 더 높은 자리로 올라가고 싶은 야망이 있다면 어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특히 마케팅 스페셜리스트라면 어느 정도 년차가 올라간 후에는 조직 내에서 비교적 큰 연봉을 받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마케팅 제네럴리스트(Marketing Generalist)

마케팅 제네럴리스트의 직무/역량 표

 

어떤 사람들인가요? 👔

마케팅 스페셜리스트와 반대로 10의 역량이 있다면 다양한 직무에 2에서 3 정도의 역량이 분포되어 있는 마케터입니다. 다양한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가지고 있고 일부 성과도 낼 수 있지만 스페셜리스트에 비하면 결과물의 완성도나 깊이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주니어일 때는 '잡부'에 가깝게 일하지만 년차가 쌓인 상태라면 다양한 마케터로 구성된 팀을 관리하거나 그 이상의 리더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어디에 있나요? 🏢

기본적으로 초기 스타트업이나 마케팅 팀원이 한 명뿐인 회사에 존재할 확률이 높습니다. 한 명에게 다양한 직무를 요구하는 기업, 인력이 없어서 한 명이 다양한 일을 해야만 하는 환경이라면 내가 원하지 않아도 제네럴리스트로 일하게 됩니다. 더불어 어느 단계, 형태의 기업이든 마케터들을 관리하는 팀장 이상의 직급에서는 자연스럽게 제네럴리스트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마케터 직군의 업무를 이해하고 업무를 지시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누구에게 추천하나요? 👍

하나의 업무를 깊이 파기보다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며 마케팅이라는 일을 넓게 이해하고 싶은 분들에게 어울립니다. 추후에 조직 내 리더로서의 역량을 발휘하고 싶거나 내 사업을 해보고 싶은 분들도 선택할 수 있는 방향성입니다. 이것저것 할 줄 아는 것보다 한 가지 분야의 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맞지 않습니다.


나의 목적과 목표에 맞춰 결정하세요

앞에서 알아본 것처럼 마케팅 스페셜리스트와 제네럴리스트는 좋고 나쁜 개념이 아니라 다양한 환경에서 선택되어지기도하고 선택할 수도 있는 마케터 유형입니다. 마케터로서 내가 가지고 있는 목적과 목표에 맞춰 마케팅 스페셜리스트나 제네럴리스트로 성장하도록 노력해 보세요. 물론 지금 당장은 타의에 의해 유형이 정해져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목표를 가지고 자기 계발과 이직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커리어패스를 밟아 나가다 보면 천천히 내가 원하는 유형의 마케터로 성장하실 수 있을 겁니다.


마케터 취업에 도움이 필요한가요?

커뮤니티에서 마케터들과 얘기를 나눠보세요! 🙂

손들 클럽 들어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