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 취업/직무

브랜드 마케터(Brand Marketer)

티거멘토 2022. 7. 7. 16:28

브랜드 마케터는 누구인가요?

브랜드 마케터(이하 브마)는 회사의 브랜드 가치를 올리는 일을 하는 사람들입니다. 이 말을 바꿔 말하면 지금 당장 투자한 것 대비 성과가 수치로 보이지 않더라도 장기적으로 우리의 고객과 잠재고객들이 브랜드를 인지하고 좋은 이미지를 가지도록 하는 일을 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마케터는 무엇을 하나요?

브랜드 가치를 올리는 일에는 제한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이름을 걸고 하는 거의 모든 활동은 브랜드 가치에 영향을 줄 테니까요. 하지만 '일'이라는 측면에서 뜯어본다면 역시 ATL과 BTL관리가 브마의 가장 큰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TL은 Above the line의 약자로 소위 4대 매체를 통한 마케팅 활동을 말합니다. 여기엔 TV, 라디오, 잡지, 신문이 포함됩니다. BTL은 Below the line의 약자로 비 미디어 마케팅 활동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으로 이벤트, 전시, 스폰서, 프로모션, PPL 등이 존재합니다. 이렇게 요약해서 나열했는데도 막대한 비용과 리소스가 들어가는 일들이 수두룩한 것이 느껴지시나요? 그렇기 때문에 많은 경우에 브마들은 이 중 몇 가지에 집중해서 업무를 진행하거나 해당 업무의 전문가들이 모여있는 대행사와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또한 브마들은 단순히 일을 진행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회사 내부에서 다양한 대외활동이 일어날 때 브랜드가 담겨있는 요소들이 잘 활용될 수 있도록 가이드를 만들고 그것들이 지켜지도록 지시하는 업무도 하게 됩니다.

  • 4대 매체를 활용한 ATL 활동
  • 비매체를 통한 BTL 활동
  • 브랜드 가이드 제작 및 전파

 

CF하면 배우

 

브랜드 마케터는 어디에 있나요?

이름이나 부서가 조금씩 다를 순 있겠지만 기본적으로는 ATL과 BTL활동을 하는 모든 회사에 존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비교적 그런 활동을 하기 어려운 스타트업에는 존재하지 않느냐? 하면 그렇진 않습니다. 지금 당장 수십억의 광고를 할 수 없는 브랜드도 브랜드 가치를 꾸준히 상승시키고 관리하는 일은 필요하기 때문에 대표나 CMO의 지향점에 따라 작은 회사에도 존재할 수 있습니다. 대신 담당하는 업무의 디테일이나 범위는 크게 차이날 수 있겠죠. 업무의 특이성 덕분에 ATL이나 BTL만을 담당하는 대행사는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하지만 해당 대행사에 들어갔을 경우에는 일반적인 브랜드 마케터의 업무보다는 조금 더 기술적인 업무를 수행하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 ATL과 BTL활동을 필요로 하는 모든 회사.
  • 브랜드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스타트업.

 

브랜드 마케터는 왜 존재하나요?

2021년 영국의 시장조사 업체 Kantar BrandZ에서 발표한 글로벌 기업 브랜드 가치 순위에서 코카콜라는 16위를 기록했습니다. 나이키나 디즈니보다도 높은 순위입니다. 창립된지 130년이 넘게 지난 이 설탕물 회사(스티브 잡스가 말하길)는 왜 이렇게 높은 브랜드 가치를 지니고 있을까요? 그것은 회사가 무엇을 파는지가 회사 가치의 전부를 말해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전히 많은 회사들이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상품을 만들어서 더 잘 팔지를 고민합니다. 물론 이 고민은 매우 핵심적이고 중요한 고민입니다. 하지만 브랜드가 고객에게 어떻게 '인지'될 것인지에 대해서 고민하지 않는다면 그중 많은 회사들은 더 잘 조직된 브랜드와 더 잘 인지된 브랜드에게 밀려날 것입니다. 브랜드 마케터들은 브랜드의 가치가 고객들에게 더 잘 퍼지고 오래도록 기억되도록 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설탕물 회사의 위엄

 

브랜드 마케터는 어떻게 될 수 있나요?

감각과 부지런함,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꼼꼼함까지 필요로 하는 가장 어려운 마케터 직군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마케터라면 응당 가져야 할 고객관점의 분석능력도 필요하지만 광고라는 것을 고민할때는 분명히 감각이 필요할 것이고,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준비하고 진행함에 있어서는 다양한 사람들과의 협업 과정을 꼼꼼히 관리하고 부지런히 돌아다녀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대부분의 브랜드 마케터는 대행사, 그리고 내부의 다양한 사람들과 과할 정도로 커뮤니케이션해야 하기에 훌륭한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처음부터 브랜드 마케터로 커리어를 시작하기는 다소 어려울 수 있고 이런저런 마케팅 경험이 쌓인 후에 직무를 경험하는 것이 자연스럽다고 생각됩니다.

  • 좋은 광고를 만들고 알아볼 수 있는 감각
  • 꼼꼼함과 부지런함
  • 커뮤니케이션 능력

 

브랜드 마케터를 누구에게 추천하시나요?

수치적인 결과보다는 다양한 유형의 결과물을 만드는 것에 보람을 느끼고, 감각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있다고 생각되면 도전해보세요. 또한 온라인에서의 마케팅보다 오프라인에서의 마케팅에 더 흥미가 느껴지는 분들에게도 어울릴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브랜드의 가치를 전파하는 일을 해보고 싶다면 적합합니다.

  • 수치적인 결과보다 다양한 결과물에 보람을 느끼는 분
  • 감각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자신 있는 분
  • 온라인보다 오프라인 마케팅에 흥미를 느끼는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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