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 취업/직무

퍼포먼스 마케터(Performance Marketer)

티거멘토 2022. 2. 26. 13:29

퍼포먼스 마케터는 누구인가요?

퍼포먼스 마케터(이하 퍼마)는 디지털 마케팅 시대의 주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퍼마들은 디지털 공간에 서비스나 제품이 존재하는 회사라면 1순위로 영입이 고려되는 마케터 중 하나입니다. 가장 빠르게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고 투자 대비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직무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는 무엇을 하나요?

퍼마들이 하는 일은 소위 '디지털 광고'라고 불리는 모든 영역의 일입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부분은 SNS와 포털을 활용한 DA(Display Ad)와 SA(Search Ad)입니다. 우리가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서 보는 모든 광고, 네이버나 구글을 검색했을 때 뜨는 광고, 유튜브에서 마주치는 광고는 대부분 퍼포먼스 마케터가 기획하고 운영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더불어 네트워크 광고라고 불리는 배너 광고, 그 외 다양한 앱이나 플랫폼을 활용한 광고도 퍼포먼스 마케터의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광고를 '운영'한다는 것은 단순히 켜고 끄는 행동을 말하지 않습니다. 퍼마들은 끊임없이 고객을 탐구하고 이해해서 광고의 효율이 올라가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최근에는 퍼마에게 디자인이나 개발까지 요구하는 회사들도 종종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이런 역량들이 퍼마에게 있는 것은 좋다고 생각하지만 업무로서 담당하는 것은 선호하지 않는 편입니다.

  • SNS와 플랫폼을 활용한 DA(Display Ad)
  • 포털을 활용한 SA(Search Ad)
  • 네트워크 및 그 외 광고
  • 광고효율 상승

 

대표적인 DA플랫폼, Instagram

 

퍼포먼스 마케터는 어디에 있나요?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퍼마들은 업계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스타트업은 물론 중견, 대기업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 직종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역시 퍼마를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곳은 에이전시입니다. 수십명 단위에서 수백명의 직원을 거느린 퍼포먼스 마케팅 에이전시들이 다수 존재하며 특히 연차가 낮거나 신입들이 퍼포먼스 마케팅 경력을 시작하기에는 에이전시가 조금 더 수월할 수 있습니다.

  • 업계불문 다양한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 퍼포먼스 마케팅 에이전시

 

퍼포먼스 마케터는 왜 존재하나요?

모든 마케터들의 존재이유가 그렇듯 퍼마의 존재이유는 이름에 고스란히 녹아있습니다. 퍼마들의 명확한 목적은 '퍼포먼스'를 내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퍼포먼스는 각 회사가 정의하는 목표에 따라 다를 수 있을텐데요, 대부분의 경우는 '매출'이 될 것입니다. 조금 올라간다면 '성장'이 될수도 있을 것이고, 오히려 단계를 내려간다면 '제품구매'혹은 '서비스 신청'등이 될 수 있겠습니다. 단어가 무엇이 되었든 퍼마들은 회사가 목표로 하는 수치적 성장을 일으키기 위해 존재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는 어떻게 될 수 있나요?

퍼마가 되려면 기본적으로 데이터 친화적인 마인드를 가져야 합니다. 데이터 친화적이라는 말은 수학을 잘해야 한다는 말이 아닙니다. 퍼마들은 365/7/24 숫자를 가지고 다음에 해야 할 행동을 결정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데이터를 기반으로 결정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나서 회사들이 원하는 바, 결국 경험이 있어야 할텐데요, 디지털 광고는 절대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대표적인 광고 플랫폼인 페이스북과 네이버, 구글에서 광고를 하는 방법은 인터넷을 조금만 찾아보시면 어떤 글을 봐야할지 고르기 어려울 정도로 정보가 넘치게 존재합니다. 그리고 이런 광고플랫폼에는 꼭 많은 돈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아주 적은 소액광고도 해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여러분이 직접, 아주 사소한 목표를 정하고라도 광고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회사에서는 항상 '해본'사람과 '안해본'사람의 차이가 대단히 크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 데이터 친화적인 마인드
  • 광고플랫폼 경험

 

퍼포먼스 마케터를 누구에게 추천하시나요?

퍼마는 가장 빠르게 행동에 대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마케터 직종이지만 지리하게 고객을 파고 들어야 하는 직종이기도합니다. 기본적으로 나는 오늘 내가 내린 결정에 대한 결과를 내일은 봐야한다! 라고 생각하는 분들에겐 퍼마가 어울립니다. 끊임없이 데이터를 파고 들면서 주기적으로 무언가를 개선해 나가고, 다양한 레퍼런스와 정보를 활용해 성과를 상승시키는 것에 흥미를 느낀다면 퍼마에 도전하세요. 마지막으로 회사에서 가장 눈에 보이는 성과를 캐리하고 싶은 분들에게도 어울립니다.

  • 행동과 결정에 대한 결과를 빠르게 보고 싶은 분
  • 끊임없이 데이터를 통해 개선을 이루고 싶은 분
  • 눈에 보이는 성과를 올리고 싶은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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